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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대세? 인스타그램 마케팅 노하우!

안녕하세요, 엠피아커뮤니케이션 입니다.
오늘은 요즘대세? 인스타그램 마케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인스타그램은 페이스북이 소유하고 연동하여 광고운영을 할 수 있는 SNS 플랫폼이며, 검색(Search)과 탐색(Explore)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소셜미디어 플랫폼입니다.
 
국내에선 2018년부터 페이스북보다 인기있는 SNS 플랫폼으로 급속도로 성장을 하였고, 근래에는 흔하게  인스타그램을 사용하는 풍경을 흔하게 볼수있죠.
 
인스타그램의 인기 비결로는 직관적이며 감각적인 이미지와 영상피드를 들 수 있는데, 특히 영상피드는 타 SNS와는 다른 차별점을 가지고 있으며, 유저들이 개인적인 LTV(Life Cycle Value)를 보여줄 때 노출대상과 보여지는 영역을 제한할 수 있고, 타 SNS에 비해 좀 더 개인화적이며 주도적인 관리툴(tool)로 관계관리가 용이하다고 볼수 있습니다.

패션,뷰티뿐만아니라, 먹스타그램이라는 신조어를 만들어가면서 인스타로 검색하고, 공통된 관심사의 태그(#)기반의 공유문화를 만들어 누릴 수 있고, 특히 10대~30대의 여성들을 중심으로 인스타그램 SNS를 사용하는 추세가 점차 증가하고 있습니다.

그로인해, 2018년 통계를 살펴보면, 페이스북은 이용자수가 큰폭으로 감소하였으나, 인스타그램은 증가하였음을 볼 수 있죠. 

 

일반적으로, 인스타그램에 포함된 검색과 탐색 기능을 잘 활용하면 컨텐츠의 노출을 향상시키고, 잠재유저들에게 콘텐츠를 도달시켜 성공적인 유기적 바이럴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특히, 컨텐츠와 비즈니스에 적합한 해시태그(#)를 찾고 팔로워를 늘리며, 영향력있는 인플루언서들과 맞팔로우를 하며 비즈니스에 성과를 얻어낼 수 있지만 이러한 프로세스는 인스타그램을 통해 마케팅성과를 얻으려면 늘상 해야하는 당연한 일들입니다.
 
금번 칼럼에서는 이러한 대세? 인스타그램에서 ‘유료광고’를 통해 ‘효과적인 성과’를 얻으려면 어떻게 하면 좋을지 실사례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위의 두가지 광고는 타겟팅 대상이 비슷하고, 광고 노출은 인스타그램에만 노출이 되도록 거의 동일한 타겟팅 셋팅으로 운영되었습니다.

하지만 위의 결과를 보다시피, CPC 비용의 차이가 거의 7배 가까이 차이가 나는 이유가 무엇일까요?
 
언듯보면 꼴라보를 한 A사의 봄 신상품 기획전이 매력적인 주제로 보일 수 있지만, 인스타그램에서의 광고 결과는 B광고주의 소재에 압도적인 반응으로 예상과는 다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광고주A의 경우 전통적인 마케팅 방법 중 하나인 유명인과 함께하는 PPL을 통해 봄 신상품을 알리는 기획전을 진행하였고, 푸시성이 있는 세일즈적 요소를 전면에 내세운 반면,

광고주B는 똑같이 봄신상품을 알리는 기획전이지만, 모델 콘테스트라는 공감과 참여에 용이한, 인스타그램의 소비자 속성과 잘 맞는 기획을 통해, 도달의 숫자가 적었음에도 불구하고, 인스타그램 CPA 기준, 911원이라는 효율을 만들어 낼수 있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캠페인 종료 후, 결과적으로 광고주B의 경우, 모델콘테스트를 신청한 참여자가 2,000명에 달하는 성과를 낼 수 있었다고 합니다.
 
이러한 사례를 통해 알 수 있는 인스타그램 광고 마케팅의 중요한 인사이트는 ‘유료광고를 위한 기획물(소재)가’  유저의 반응을 고려한 기획인지 기업의 상업적 목적을 전면에 배치한 기획인지’에 따라 인스타그램 사용자의 반응이 달라졌다는 점입니다.
 
즉, 인스타그램을 통한 광고를 집행할 시, 반드시 참여와 공감 그리고, 공유를 이끌어 낼 수 있는 기획인지를 철저히 검토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이러한 검증을 진행 후, 광고집행을 해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음을 기억하세요.

Mobile Only의 시대, 우리의 잠재고객들은 넘치는 광고와 정보의 홍수 속에서 살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대에 기업의 니즈와 원츠를 전하는 단순한 푸쉬형 광고 요소의 기획으로는 더 이상 좋은 광고마케팅 성과를 얻기 어려워지고 있다고 볼수 있겠죠?

특히, 인스타그램같은 소셜플랫폼에서 ‘유료광고’를 하려면, 과연 이 광고소재가(기획이) 유저가 공감과 참여 및 공유를 하고싶은 수 있는 기획인지? 검증하고 또 검토하여야만 합니다.

바로 이러한 플랫폼의 특성과 유저의 반응을 고려한 기획의 첫단추를 잘 끼우는 것이 매우 중요한 ‘유료광고’ 전 고찰해야할 첫번째 관문임을 명심하세요.  

엠피아의 제대로된 인스타그램 마케팅이 궁금하신 분들은 망설이지 마시고, 아래 이미지를 눌러 지금 바로 문의 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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