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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의 중요성 (2) - 적은 예산으로 효과적인 광고를 하는 방법은?


안녕하세요, 엠피아커뮤니케이션 입니다. 오늘은 리뷰의 중요성 칼럼 1편에 이어 제 2편. 적은 예산으로 효과적인 광고를 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편이 궁금하신 분들은 요기를 클릭 ^^

위의 ‘소비자 행동 패턴’ 선순환 구조에서 참여적 학습 능력은 어디에 해당 한다고 생각 되시나요? 인지단계? 확인단계? 혹은 구매 전에? 필자는 공유 단계라고 생각합니다. 한번 생각을 해보죠. 공유 단계에서는 아래와 같은 상황들이 발생합니다. 블로그 혹은 카페의 댓글을 통해서 정말 믿을 수 있는지, 아니면 제품은 정말 괜찮은지, 사용에 불편함은 없는지, 소비자들이 직접 이야기하고 소통을 하게 됩니다. 만약. 한 소비자가 질문을 던졌다면, 각 비공개 커뮤니티에서는 더욱 활발하게 제품에 대하여 논쟁이 이루어지게 되며, 자연스럽게 제품을 언급하고 토론을 하게 됩니다. (리뷰의 중요성 칼럼-1회에서 다루었던 '평균기억율'관련 내용 중 ‘집단토의’ 영역이 바로 이 부분이 되겠죠?)

‘소비자 행동 패턴’을 다른 시점에서 해석하면 다음과 같이 볼 수 있습니다.

충분한 마케팅 예산이 있다면, 다양한 소비자 접점에서 제품과 브랜드에 대한 인지를 확보해 점차 구매에 이르는 단계적 마케팅을 진행하겠지만, 한정된 예산으로 다양한 접점을 모두 진행하면 효과를 거두기 어렵겠죠? 오히려 그런 경우에는 ‘집단토의’의 대상이 될 수 있는 마케팅 접점에서의 마케팅이 진행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집단토의’의 대상이 됨에 따라 제품에 대한 소비자의 니즈를 쉽게 파악할 수 있을 뿐더러 바로 공유와 확산, 인지의 대상이 한꺼번에 되기 때문입니다.

이제 리뷰 바이럴 마케팅 진행 예시를 살펴보겠습니다. ● 클라이언트 : 클린*** ● 제품 : 친환경 탈취소독제 클린***의 친환경 탈취소독제는 소독제에 관한 사회적 부정이슈와 더불어 제품을 사용해 본 소비자가 적어서 마케팅을 펼쳐 나가는데 상당한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키워드광고, 페이스북광고, 구글 애드센스등 다양한 광고를 진행해 보았으나, 부정적 인지를 극복하는 데 한계가 있었죠. 결국 해답은 어떠한 미디어가 아니라 어떠한 소통 방법이었느냐에 달려있었습니다

초기 사회적 부정 이슈를 극복하고자 친환경 탈취소독제에 관심있는 육아맘들을 중심으로 솔직한 리뷰를 요청하였고, 그러한 리뷰 중심의 마케팅은 차근차근 긍정적인 효과를 만들어 내기 시작했습니다. 육아관련 제품으로 실제 소비자가 남긴 리뷰형태로 진행하였을 때, 다양한 반응을 보였으며 이외 기타 광고는 진행하지 않았습니다. 해당 브랜드의 포털 사이트 내 검색량은 급격한 상승을 이루게 되었으며, 사이트 유입량 증가와 구매전환 또한 확대되기 시작하였습니다. 댓글에서 브랜드를 최초로 인지한 고객은 자신의 궁금점을 물어보며 같은 소비자 입장에서 소비자 언어로 해당 궁금점을 해소해 주기 시작하였고, 이는 또 다른 소비자에게 새로운 제품에 대한 이미지를 형성해 줄 수 있음을 증명해 준 사례라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습니다.

리뷰마케팅 진행으로 최소 3가지의 목적을 달성 할 수 있습니다.

어떠한 광고 진행에 앞서, 좋은 방법과 나쁜 방법은 정확하게 분류 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마케터라면 먼저 우리가 누구에게 광고를 하는 것인지 명확하게 파악하고, 소비자들의 행동을 분석하여 마케팅을 진행한다면 효과적이고 좋은 성과를 기대 할 수 있습니다. 본 칼럼을 여기까지 읽으셨다면 이런 생각이 떠오르지는 않으신가요? ‘그래! 이제 리뷰광고를 진행하면 성공 할 수 있겠어! 그런데 얼마나 해야 하는거지???’ 다음 칼럼에는 ‘리뷰광고를 얼마나 진행해야 하는거지?’에 대한 의문점을 해소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엠피아의 탁월한 리뷰마케팅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이미지를 클릭하여 바로 지금! 문의 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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