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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Mpia - 박선율 대리

코로나 시대에 내 상품 완판 만드는 방법_쇼핑몰편


안녕하세요. 엠피아 커뮤니케이션 입니다.


오늘은 코로나 시대에 변화될 소비자 온라인 구매 행동을 예측 후 빠르게 적용하여, 3차 완판을 만든 마케팅 방법에 대하여 안내 드리겠습니다.


코로나 시대 이후 소비자의 소비패턴이 많이 변화되었습니다. 코로나 전 ‘쿠팡’의 독주 속에 있던 이커머스 시장이 ‘네이버쇼핑’의 활성화로 양강구조를 이루고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이 꼭 코로나 때문은 아닙니다. 이미 2~3년 전부터 네이버에서 쇼핑을 활성화 계획이 있다는 많은 이야기들과 행동들이 보였으며, 코로나를 기점으로 보다 빠른 양강구조가 생성되었습니다. 그렇다면 소비자는 왜 주로 쿠팡이나 네이버 2곳에서 구매를 할까요?


모두 비슷한 생각을 하셨을 거라 믿습니다. 지금은 많은 분석과 통계 자료로 쉽게 이야기할 수 있지만, 2020년 초기에는 그렇지 않았습니다. 이때 저희는 ‘네이버 쇼핑’을 눈여겨 보고 있었으며, 클라이언트에게 앞으로 활성화될 ‘네이버 쇼핑’에 살아남는 전략을 제안하였으며, 결과적으로 3차 완판, 상품상세조회수 3개월 후 60% 증가라는 성과를 이루었습니다.



“이런 전략은 나도 하겠다.”

“이러면 추후에 브랜드 가치가 떨어질 텐데…”


많은 분들께서 여기까지 읽으셨다면, 이러한 생각들을 하고 계실 겁니다. 그렇지만 해당 클라이언트의 ‘로스리더’ 전략 이후 스토어찜수는 꾸준하게 상승하여 2배 이상 증가하였으며, 신규결재수 또한 전략 실행전 대비 50% 이상 상승하였습니다.



이러한 결과가 나올 수 있었던 비결은, 단순 미끼상품으로 전략을 새운 것이 아닌, 미끼상품 또한 철저한 계산과 소비자의 심리를 고려한 제품이기 때문입니다. 저희는 미끼상품을 기획하기 위해, 동종 제품의 온라인 시장을 한달 동안 조사하여 소비자의 불편사항을 총 3가지로 압축하였고 이러한 문제점을 개선한 제품을 출시하였습니다.


물론 가격은 기존 제품들보다 낮은 가격으로 판매하였습니다. 소비자에게 ‘싼게 비지떡이다.’라는 인식이 아닌, 이 브랜드는 ‘가격이 저렴하지만 제품도 엄청 퀄리티가 좋다’, 즉 가성비가 좋다는 인식을 심어주게 되었으며, 이러한 결과를 예측하고 진행결과 3차 완판 및 결제수 50% 증가라는 쾌거를 이룩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마케팅을 진행한 이유는 미끼 상품외에 다른 상품의 구매력을 증진시키지 위함이였습니다.


대부분 30만원이 넘는 고가의 상품으로 구성된 몰에서 해당 상품의 광고만으로는 소비자들에게 브랜드의 강점을 어필하기가 쉽지 않았으며, 그렇다고 가격을 낮추어 손해보는 장사를 할 수도 없었습니다. 따라서 5만원대 이하의 구매가 비교적 수월한 미끼상품을 가성비가 좋은 제품으로 기획 개발 판매한다면, 해당 브랜드의 이미지를 ‘가성비 좋은 브랜드’로 소비자들에게 심어줄수 있을것이라 판단하고 기획 제작 및 마케팅을 하게되었습니다.


결과적으로 해당 미끼상품은 3차 완판까지 이루었으며, 기존의 다른 상품까지 판매가 이루어져, 주요상품의 판매가 상승하는 결과를 만들어 냈습니다.


과거 칼럼을 통해 아래와 같은 말을 한적이 있습니다.

소비자가 서비스에 만족하여 광고주의 충성고객이 되면 돈은 알아서 벌리게 되어 있다.

- 공감 마케팅을 통한 ‘코로나 극복’ 및 매출 50%상승 中 -


이번 사례 또한 ‘로스리더’라는 전략으로 안내 드렸으나, 실제로는 소비자를 먼저 생각하고 소비자의 마음으로 ‘전략상품’을 준비하여, 좋은 결과를 이룰 수 있었습니다.


물론, 코로나 시대의 소비패턴 변화로 ‘네이버 쇼핑’이 강세 할 것을 예측하여, ‘좋은 제품을 좋은 가격비교 될 수 있도록 하자’라는 생각으로 시작된 이번 프로젝트는 궁극적으로 클라이언트의 매출이 향상되었지만 그 속은 소비자를 생각하는 마음이 담겨 있었습니다.


‘로스리더’를 단순 미끼광고로 생각하지 말고, ‘소비자를 감동’시킬 수 있는 전략으로 활용한다면 힘든 코로나 시기에 좋은 성과로 이어질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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