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pia - 김도형 차장

제조/유통 신제품 런칭 시, 디지털마케팅 노하우 & 성공비법

7월 28 업데이트됨

한국의 온라인 디지털마케팅은 전세계적인 트랜드를 선도하는 롤모델로 수많은 신제품 출시를 앞둔 제조/유통기반의 광고주들은 항상 고민이 많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하면 효과적으로 디지털마케팅을 중심으로 신제품을 런칭하고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이끌어 낼 수 있을까요?

안녕하세요, 엠피아커뮤니케이션 입니다.

한국의 온라인 디지털마케팅은 전세계적인 트랜드를 선도하는 롤모델로 수많은 신제품 출시를 앞둔 제조/유통기반의 광고주들은 항상 고민이 많습니다. 신제품은은 광고주의 양날의 검과같이 시장의 좋은 반응을 얻어 성공적으로 안착을 하거나, 회사에 큰 리스크를 안기고 덤핑시장으로 넘겨지기 때문이죠.

대기업들처럼 유명인을 CF모델로 기용하여, 방송/라디오/OOH/매거진/디지털마케팅을 병행하며 신제품을 알리고 싶은 마음은 신제품을 출시하는 모든기업이 그렇게 진행하기가 어려워 디지털마케팅에 무게중심을 두고, 신제품을 런칭하여 마케팅을 진행하는 경우를 흔하게 접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어떻게하면 효과적으로 디지털마케팅을 중심으로 신제품을 런칭하고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이끌어 낼 수 있을까요?

이번 주제는 제조/유통사의 신제품 런칭 시, 디지털마케팅 노하우! 성공비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신제품을 출시하기위해 광고주는 다음의 체크리스트를 명확하게 하여 마케팅 비용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여 좋은 성과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 신제품 출시 마케팅 체크리스트 ]

  1. 예산과 기간 : 마케팅 기간과 예산을 정한다. (기간은 2개월~3개월까지)

  2. 홍보/광고의 구분 : 홍보와 광고영역을 명확히하여 예산을 분배하고 영역별 KPI를 정한다.

  3. 사전경험 제공 : 소비자경험 중심의 컨텐츠와 영상(리뷰)를 반드시 준비한다.

  4. 객관적 공고 : 여건에 따라 전문매거진 혹은 뉴스로 신제품 출시소식을 송출한다.

  5. 핵심키워드 선정 : 검색매체, 동영상매체, SNS매체의 유기적인 선순환을 위해 핵심태그(#)를 선정한다.

  6. 프로모션 : 신제품 런칭 프로모션과 혜택을 기획하고 간결한 메시지로 소통한다.

위와 같은 체크리스트를 통해 기간과 예산을 정하고, 광고,홍보영역을 구분하고, 언론/매거진 매체를 통해 공고를하고, 온라인 플랫폼별 특징에맞는 사전경험컨텐츠(영상,블로그 등)를 준비하고, 직접 혹은 대행사를 통해 광고,홍보소재를 준비하여, 소비자를을 대상으로한 신제품 런칭 프로모션을 진행하면 디지털마케팅 환경에서 해당카테고리 제품군에 그래도 좀 티가나는 런칭을 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체크리스트를 통해 기간과 예산을 정하고, 광고,홍보영역을 구분하고, 언론/매거진 매체를 통해 공고를하고, 온라인 플랫폼별 특징에맞는 사전경험컨텐츠(영상,블로그 등)를 준비하고, 직접 혹은 대행사를 통해 광고,홍보소재를 준비하여, 소비자를을 대상으로한 신제품 런칭 프로모션을 진행하면 디지털마케팅 환경에서 해당카테고리 제품군에 그래도 좀 티가나는 런칭을 할 수 있습니다.

이제, 필자의 광고주 실제사례를 기반으로 살펴보겠습니다.

일반적으로 브랜드에 대한 선호보다는 소비자들이 필요한 상황에서 선택하는 휴대용 부탄가스라는 제품이 있다. 이 제품군은 캠핑/업소/명절에 휴대용가스렌지(부르스타)와 함게 많이 사용되는 제품군 입니다.

필자의 광고주로 ‘폭발방지 맥스부탄’으로 디지털마케팅 환경에서 캠핑/국내여행 카테고리에서 제법 알려져 있고, 특히 캠핑족들 대상으로 디지털마케팅을 진행하여, 레저/아웃도어 카테고리 페이스북 팔로우 1위(2020년 4월기준 *출처 : https://bigfoot9.com/ )로 오피셜채널에 대한 강점이 있는 기업입니다.

2020년 2월에 신제품으로 디자인이 바뀐 캠핑장에서 많이 사용하는 ‘맥스캠핑 이소부탄가스’가 출시한다고하여, 본격적인 신제품 런칭 마케팅을 준비하고 실행하였습니다.

체크리스트 기반으로 대입하여 신제품마케팅을 나열하면 아래와 같은 진행을 하였습니다. 하나의 특이점이 있는데, 맥스부탄은 자사쇼핑몰을 운영하지 않아, 매출성과과 아닌 홍보비중의 마케팅에 무게중심을 두어 신제품을 홍보하였습니다.

[ 신제품 ‘맥스캠핑이소부탄’ 출시 마케팅 체크리스트 및 운영사례 ]

1.예산과 기간

2월 중순 ~ 4월 중순 2개월간, 국내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제품 홍보에 약 △△△만 원의 마케팅비용을 책정

2.홍보/광고

3. 사전경험 제공

4. 객관적 광고

5. 핵심 키워드 선정

- 신제품에 소구화된 핵심키워드 선정 후, 모든 컨텐츠 내용 및 태그로 반영 #부탄가스 #이소부탄 #이소가스 #이소부탄가스 #캠핑가스 #캠핑 #이소가스렌지 #캠핑버너 #부탄가스폭발 #맥스부탄 #캠핑카 #카라반 #동계캠핑

- 네이버 검색매체 네이버TV 테크 및 핵심키워드 검색 시, 동영상 1페이지 상단 노출

6. 프로모션

맥스부탄 신제품 ‘맥스캠핑 이소부탄’은 신제품 마케팅 체크리스트를 통해 홍보중심의 마케팅을 진행하였고, 3월~4월은 코로나국면으로 내수경기가 매우 어려운 국면을 맞았음에도 불구하고, 5월 현재 구제품 통계(년간 평균)대비 4배 상승한 마케팅 결과가 디지털유통채널 중심으로 나오고 있다며, 제조라인이 풀가동되고 있다고 전하며 신제품 마케팅 성과에 대하여 크게 만족을 하였습니다.

위 사례가 홍보중심이라고 하지만, 쇼핑몰과 매출목표의 광고를 병행하였어도 좋은 매출성과로 연결되었을 것입니다. 원래 이소부탄가스는 겨울철이나 추운날씨에 많이 사용이 되는 캠핑카테고리에 특화된 제품입니다. 그런데, 실제로 물건을 구하지 못해서 필자도 제품을 구할 수 있는지 문의전화도 여러 번 받기도 하였답니다.

실제 사례로 살펴보았듯이 저관여 제품인 부탄가스도 좋은 마케팅 성과를 낼 수 있었습니다. 물론 경쟁군이 치열한 영역에서는 보다 고도화된 전략과 전술이 병행되어야 하며, 쇼핑몰성과를 내기위해 매출 중심의 광고와 리타겟팅(동적타겟팅)을 운영해야겠지만, 실제 사례로 본것처럼 #마케팅 체크리스트를 작성하고, 전문대행사와 광고와 홍보를 정리하여 컨설팅을 통해 실행전략을 준비히여 신제품 런칭 마케팅을 진행하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왜냐하면, 광고주가 #마케팅 체크리스트를 통한 기획을 할 순 있지만, 컨텐츠제작/인플루언서 활용/검색,배너광고운영/영상제작/기획 등의 통합IMC적인 실행을 병행하긴 어렵기 때문에 필자와 같은 전문광고 대행사를 통해 컨설팅을 받아 신제품 런칭 준비를 하는 것이 보다 현명한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신제품런칭에 대한 막막하고 막연한 고민이 있었다면 #신제품 런칭 체크리스트를 활용하세요.

그 내용으로 전문 대행사와 신제품 런칭을 진행한다면 디지털마케팅 환경에서 좋은 성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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