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pia - 박선율 대리

유튜버와 마케팅 콜라보레이션 성공 꿀팁 3가지!

7월 24 업데이트됨


안녕하세요. 엠피아커뮤니케이션 입니다. 오늘은 요즘 직장인 2대 거짓말 중 하나인 ‘유튜브 시작 한다.’의 유튜브에 대하여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2019년은 유튜버의 해라고 표현 될 정도 많은 사건,사고가 있었으며, 이 역시 유튜브가 대세를 인증 한 해가 아닐까 생각되네요. 이로 인해 요즘은 마케팅 기획 단계에서 ‘유튜브 우리도 해야 하지 않을까?’라는 고민을 한번씩 해보셨을 겁니다. 그렇지만 유튜브 진행 시 원하는 결과값이 나오지 않거나, 혹은 광고 집행 시에는 노출되었으나, 광고가 종료되면 바로 보이지 않는 콘텐츠를 보며 다시 고민하게 됩니다.

이때 다시 고민하는 것이 바로 유튜브 인플루언서인 ‘유튜버’ 입니다. 유튜버 활용 시 강점은 유튜버 자체 구독자에게 노출 가능성이 올라가고, 파워 유튜버의 경우 장기간 상위 노출이 이루어질 수 있는 가능성이 높아, 광고 종료 후 상당기간 노출이 지속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모 키워드에서 최대 1년 2개월 이상 노출되고 있는 상황도 있었으며, 아직도 노출 중 입니다.) 유튜버를 진행하기 위해서 확인하면 ‘억’ 소리나는 광고비에 놀라게 되는데요. 어렵게 회의와 결재를 거쳐 진행하게 되지만 몇 가지를 모르고 계시다면 ‘억’소리 나는 광고비만 날리고 원하는 퀄리티의 영상이 나오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심지어 콘텐츠 촬영을 취소하는 인플루언서도 있습니다.)​

유튜버와 마케팅 콜라보레이션 전략 3가지! 유튜브 인플루언서인 ‘유튜버’를 고민하고 계시는 분들을 위해서 실제 유튜버 진행 시 필요한 3가지를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1. ‘유튜버’라는 새로운 마케팅의 본질을 이해하자. 유튜버 중 구독자가 20만 이상 되는 유튜버의 경우 자기의 스타일이 뚜렷합니다. 이는 해당 유튜버의 구독자도 똑같습니다. 해당 유튜버의 스타일을 좋아하는 유저가 구독을 진행 한 만큼 우리는 ‘스타일’을 존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잘못된 예시) 1) 평소 스튜디오 촬영만 진행한 유튜버에게 브이로그 형태를 요청. 2) 뷰티 촬영을 전문적으로 하는 유튜버에게 음료를 먹어달라는 요청 3) 유튜버와 1차로 작성 된 시놉시스 및 대사를 자사 홈페이지에 있는 내용으로 무조건 변경 요청 위와 같이 해당 유튜버의 채널의 본질(스타일)을 무시하고 진행 시, 원하는 퀄리티가 나오지 않으며 조회수 또한 낮게 나타나는 경향이 있습니다.

2. 사전에 유튜버 콘텐츠의 사용범위를 정하자! 의외로 이 부분에서 많은 갈등들이 있습니다. 우리 광고비로 제작을 했으니 콘텐츠를 막 써도 되지 않냐는 의견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유튜버 최초 계약 시 해당 부분을 미리 공지하여 협의가 이루어지거나 혹은 별도 라이선스 비용을 지불해야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보통 라이선스는 아주 디테일 하고 세부적으로 분류되어 있습니다. (예시 : 오프라인 사용, 온라인 자사몰 사용, 별도 광고 집행, 홈쇼핑 사용 등) 비싼 돈 주고 만들었는데 이럴수 있나! 라고 생각 할 수 있지만 사실 TV PPL도 계약 진행 시 위 사항들을 협의 및 별도 라이선스 비용을 청구하고 있습니다. 유튜버 콘텐츠 = PPL(Product PLacement) 우리 제작비로 콘텐츠를 만드는게 아닌, 해당 콘텐츠에 우리가 ‘협찬’으로 들어가는 PPL이라고 이해를 하시면 됩니다.

3. 충분한 제품 사용 시간을 제공하자! 가끔 짧은 시간안에 촬영을 희망하는 분들이 계십니다. 하지만 이는 유튜버의 본질을 이해하지 않고 요청 된 사례 입니다. 예를 들어 뷰티 유튜버의 경우 화장품 1개를 리뷰하기 위하여, 적게는 1개월에서 많게는 6개월 동안 사용한 인사이트로 리뷰를 작성하게 됩니다. 이는 구독자와의 약속이며 진실성입니다. 특히, 초대형 유튜버의 경우 장기간 사용으로 우리가 몰랐던 인사이트가 나오는 경우도 있으며, 이렇게 진실되게 진행함으로써 구독자에게 해당 제품의 신뢰도가 상승하여 더 많은 조회와 도달이 이루어지게 됩니다.

이렇게 유튜버 진행 전 필수 확인해야 할 사항을 안내 드렸습니다. 이렇게 글로 읽으면 당연하다고 생각 할 수 있지만 막상 처음 진행 시 위 3가지 사항으로 많은 이슈가 발생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유튜버의 구독자수를 존중하고 억지스러운 PPL이 아닌, 소비자와 소통 할 수 있는 방법을 유튜버와 같이 고민한다면 원하시는 퀄리티의 콘텐츠가 나올 것입니다. 위 3가지를 이해하고 꼭 성공적인 유튜버 마케팅이 되길 기원 합니다. 긴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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