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pia - 김도형 차장

페이스북 마케팅, 성과와 연결되는 비법


안녕하세요, 엠피아커뮤니케이션 입니다. 오늘은 페이스북 마케팅을 실행함에 있어, 성과와 연결되는 비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페이스북의 현황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2019년 3월 글로벌페이스북 사용자수는 2.38B(빌리언), 인스타그램은 800M(밀리언)이며, 한국의 페이스북 이용자수는 17M이다. 약 24억명이상이 사용하는 페이스북(인스타그램)은 명실공히 지구촌 최고의 SNS이며, 인터넷이 가능한 나라에서는 모두 사용하는 플랫폼이라고 할수있다. "

- Source : Based on Facebook data, April 2019.

그럼 국내 SNS이용현황을 살펴보겠습니다. 나스미디어 2019년 인터넷 이용자조사 결과에 따르면 한국의 SNS이용현황 중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이용현황이 60%이상으로 나타났습니다.

※​ 출처 : nasmedia

‘고기가 모여있는 곳을 찾아 그물을 쳐라’라는 말이 있습니다. 글로벌 및 국내마케팅에 있어,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광고는 모바일기반의 SNS광고를 집행시 우선 고려해야할 플랫폼임을 알수 있겠죠? 특히,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의 광고플랫폼으로서의 가장 큰 장점은 이용자 기반의 머신러닝 기술을 통해 유저와 관련성이 높은 컨텐츠를 보여주는데 있어, 가장 최적화된 플랫폼으로 ​사용자들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분석해서, 가장 적절하고 관련성이 높은 컨텐츠를 보여주며, 새로운 고객과 수요를 만들어내고 있습니다. 즉, 유저 맞춤형광고 플랫폼으로 높은 광고효율을 보여주는 플랫폼인 것이죠. 페이스북의 다양한 성공 사례를 살펴보면, 국내의 유수한 기업들이 ROAS 및 브랜드인지도 구매성장율과 APP마케팅등에서 우수한 성과를 나타냈음을 알수 있습니다.

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페이스북 성공사례 페이지를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성공적인 페이스북 마케팅을 하려면, 어떠한 광고전략을 수립하고, 광고운영을 해야할지에 대하여 살펴보겠습니다.

페이스북은 브랜딩부터 전환까지 다양한 KPI 목적에 따른 광고집행을 할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 마케팅은 하기의 3가지 개념을 기획하여 광고셋팅을 진행해야 합니다.. 이는 필자가 다년간의 경험에 의해 페이스북 광고를 셋팅할때 셋팅형식에 맞추어 정리한 내용입니다.

WHY : 캠페인 기획 및 목적 고려 - 페이스북 광고셋팅의 캠페인영역에 해당하며, 캠페인 목적을 설정합니다. 그리고, 캠페인 기간과 예산을 정합니다. WHO : 타겟팅 및 입찰전략 고려 - 타겟팅과 최적화 전략영역에 해당하며, 가장 중요한 전술영역입니다. - 연령/성별/관심사 및 픽셀적용 후, 리타겟팅을 설정하고, 링크클릭, 랜딩페이지 방문 등 대상의 행동패턴을 고려한 액션당 지불결정을 정할 수 있습니다. WHAT: 크리에이티브 시각화 형식 고려 - 소재(이미지/영상등) 크리에이티브영영을 결정할 수 있으며, 지원되는 다양한 툴이 있어, 초보자도 쉽게 셋팅할 수 있습니다. HOW : 노출위치 및 확장영역 고려 - 한국에서 인기가 높은 인스타그램 및 노출위치에 광고(이미지/영상)을 어떻게 보여줄 것인가를 정할 수있습니다. 다양하 노출위치를 설정할수 있으나, 머신러닝 기반의 권장노출방식을 따르는게 좋습니다.

위의 ‘3W1H’를 이해하고, 캠페인의 의도와 목적을 수립하여 광고를 집행할 경우, 페이스북 광고는 유저가 선호하는 맞춤형 광고로 구동이되어, KPI별 최적의광고조합을 머신러닝을 통해 성과를 만들어냅니다. 그렇다면, ‘3W1H’만 잘 정리하면 무조건 성공하는 광고성과를 낼 수 있을까? 아니죠. 그렇지않습니다. 페이스북의 머신러닝이 좋은 플랫폼임에는 분명하지만, 페이스북뿐 아니라 모든 광고플랫폼은 성과를 보장하지는 않습니다. ‘3W1H’는 캠페인운영시 광고 셋팅할때 핵심요소이며 기술적인 영역인 것이고, 기업(광고주)가 가장 중요하게 고민해야할 정말 중요한 핵심요소는 ‘컨텐츠연관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현재의 우리 고객들은 모바일 세상에서 빠르게 컨텐츠를 소비하고 있고, 그들의 이목을 집중 시키기 위해선, 컨텐츠의 relevance 즉, 관련성이 가장 중요한 것입니다. 수많은 정보가 넘쳐나는 세상에서 관심없는 내용을 확인할만큼 한가한 사람은 없습니다. 우리의 잠재 고객들은 자신이 원하는 관심사와 취미와 연관된 광고에 반응을 합니다. 그렇기에 유저가 선호하는 광고를 만들기 위해, 컨텐츠연관성을 고려하여 반응하는 광고기획을 하는것이 항상 먼저 선행되어야 합니다. 흔하게 볼수있는 ‘내 제품(서비스} 최고에요’ 라는 식의 ‘PUSH’형 광고는 SNS 생태계에서는 좋은 성과를 내기 쉽지않습니다. 아무리 플랫폼이 좋고,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SNS라고해도 컨텐츠(광고)에 주목도와 유저 연관성이 없으면 좋은 성과를 기대할 수 없습니다. 페이스북, SNS의 광고마케팅의 핵심은 컨텐츠의 연관성이 얼마나 주목도가 있으며,. 우리의 유저에게 주목도 있는 광고가 도달하기위해 얼마나 유저친화적인 컨텐츠로 구성이 되었나를 항상 선행하여 면밀히 검토해야합니다. 그 후에, ‘3W1H’를 통한 광고운영 전략을 잘 설정하고, 유저와 관련성이 높은 컨텐츠(이미지/영상/텍스트)가 주목도와 반응을 결정하므로, 유저가 반응하고 선호하는 광고로 노출될 수 있는 컨텐츠기획을 항상 A/B테스트를 하는것을 권장합니다. 컨텐츠기획이 결정되면 ‘3W1H의 A/B테스트를 통해 최적화된 성과의 길을 찾아갈 수 있습니다. 나머지는 페이스북의 Real Identity 기반의 정교한 타겟팅으로 페이스북의 머신러닝이 노출을 최적화 시켜주며, 우리의 고객을 찾아, 성과로 연결해 줄 것입니다.

SNS 특히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의 우리의 고객들이 있다는 사실을 알게되었고, 효과적인 광고를 집행하고 싶지만, 위의 요소를 단시간에 공부하여 좋은성과로 연결하긴 쉽진않다.개인화된 운영이 어렵다면 ‘엠피아’ 같은 페이스북 본사에서 인증한 전문대행사를 통해 상의하고 운영을 하기를 권장합니다. 지금까지 페이스북의 광고진행시 필요한 ‘3W1H’ 및 ‘컨텐츠 연관성 기획’의 중요성을 살펴보았습니다. 다음시간에는 ‘검색광고와 페이스북 솔루션의 결합’을 통한 조금 더 심도있는 광고운영전략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엠피아의 탁월한 페이스북 마케팅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이미지를 클릭하여, 지금 문의하세요.

#엠피아글로벌 #엠피아커뮤니케이션 #페이스북마케팅 #인스타그램마케팅 #sns마케팅

mpialogo_fullname_white.png

(주)엠피아커뮤니케이션

서울 강남구 강남대로 642 송천빌딩 6층

02-324-7272 , ad@mpia.co.kr

© 2020 by MPIA COMMUNICATIONS CO., LT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