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pia - 박선율 대리

“00광고가 요즘 좋다고 하는데, 왜 우린 성과가 이래?”


안녕하세요. 엠피아 커뮤니케이션입니다. 금일은 전환효율 상승전략 방안 중 ‘Media Mix’에 관하여 안내 드릴 예정입니다. 안내 드리기에 앞서, 광고주님께서 가장 많이 하시는 말씀이 있습니다.

“우리 제품은 너무 좋아서, 광고 조금만 해도 효과가 나타날 거에요.”

“00광고가 요즘 좋다고 하는데, 우리도 그거 하면 되지 않을까요?”

과연…? 그럴까요? 엠피아 커뮤니케이션으로 광고를 이관한 이후, 2달이 지난 클라이언트의 사례를 통하여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아래 그래프는 N사 포털 기준 브랜드 키워드 월간 조회수가 10만회가 넘는 누구나 알고 있는 브랜드의 ROAS 그래프로 광고 기획 시 목표는 ROAS 400% 였습니다.

누구나 알고 있고 명품브랜드의 '할인 기획전'을 광고로 진행하였으나, 위 그래프 기준으로 전체 ROAS는 342%로 기존에 세웠던 목표는 채우지 못하였습니다. 그런데, 사실 위 그래프는 1개의 주요전략 매체가 빠져 있습니다. 아래 그래프를 다시 보겠습니다.

위 그래프의 전체 ROAS는 목표의 2.8배를 달성한 1,120%로 광고주님이 받으신 전체 데이터입니다. 클라이언트 담당자님께서도 크게 기뻐하셨으며, 이후 추가 예산을 지속적으로 배정하여 효율을 내고 있습니다. 여기까지 읽으셨다면 아래와 같은 생각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럼, M-DA에 예산을 집중하여, 효율을 더 올리면 되지 않을까?”

“왜? 저런 결과가 나왔지?”

“M_DA가 너무 좋은데, 우리도 저거 하면 되겠다.”

그렇다면 왜? 저런 결과가 나왔을까요? 정말 특정 매체가 좋아서 그렇게 되었을까요?

우리는 마케팅 자료에서 ‘소비자행동패턴’, ‘그로스해킹’, ‘바이럴계수’, ‘해적지표’ 등등 무수히 많은 이론과 그래프를 만나게 됩니다. 제가 질문하나 드리겠습니다.

“정말 위 이론처럼 광고를 하시나요? “

문제점이 보이시나요?

저희가 분석했을 시 제품의 품질도 좋았으며, 경제력, 브랜드 인지도 모든 부분이 좋았으나, 실제 구매까지 이루어지는 비율이 너무 적었습니다.

해당 클라이언트의 주된 문제점은 전환 없이 이탈한 고객의 재방문 비율이 너무 적은데 있었습니다. 그래서 아래와 가설과 순서로 광고 집행을 하게 되었습니다.

결과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ROAS 1,120%를 달성하였습니다. 핵심은 무엇 이였을까요? ‘리타겟팅을 하면 효율이 상승한다?’ 아니면 ‘M-DA를 무조건 해야한다?’

저희 생각으로는 광고 기획 시 세운 가설이 가장 유효하다고 생각됩니다. 해적지표를 통한 브랜드 분석 후 내린 가설로 통하여, 현 클라이언트 상황에 맞는 Media Mix를 하였으며, 그로인한 결과 값으로 목표치 2.8배의 ROAS 1,120%를 달성할 수 있었다고 생각됩니다. 남들이 좋다고 하여 따라가는 광고가 아닌, 현 자신에 맞는 Media Mix를 통하여, 성공적인 마케팅 되길 기원합니다.

각 고객의 상황에 최적화된 마케팅을 원하시는 분들은 망설이지 마시고, 아래 이미지를 눌러 지금 바로 문의 주세요 ^^

#온라인마케팅 #바이럴계수 #엠피아 #엠피아커뮤니케이션 #ROAS #해적지표 #그로스해킹마케팅 #그로스해킹 #소비자행동패턴

mpialogo_fullname_white.png

(주)엠피아커뮤니케이션

서울 강남구 강남대로 642 송천빌딩 6층

02-324-7272 , ad@mpia.co.kr

© 2020 by MPIA COMMUNICATIONS CO., LT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