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pia - 김도형 차장

가성비 좋은 동영상 마케팅?


안녕하세요, 엠피아커뮤니케이션 입니다. 오늘은 요즘 각광받고 있는 검색 동영상 마케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한국의 소비자들은 출퇴근 할 때, 모바일을 이용해 뉴스와 정보를 탐색하며, 컨텐츠와 동영상로 필요한 정보를 얻고 있으며,지난 2010년 이후 PC인터넷을 앞질러 트레픽은 점점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모바일 퍼스트’시대에 기업은 모바일과 소셜미디어에 중심을 둔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으며, 그 중심에는 동영상 컨텐츠가 자리잡고 있죠. 이것은 바로 소통의 수단이 텍스트나 이미지가 아닌 동영상으로 트랜드는 옮겨가고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위 그래프(2018 소비자의 구매의사 결정과정별 이용채널 및 행동패턴의 이해)를 살펴보면 소비자들은 모바일 쇼핑몰을 통한 제품/서비스 정보 획득을 하고 있으며,정교화된 타겟팅을 바탕으로 한 모바일 광고접촉을 통해 쇼핑과 정보를 이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여기서 특히 주목할만한 점은 온라인매체 광고 중 동영상이 검색광고보도 높게 나타났다는 점입니다. 동영상광고는 소셜미디어(57.5%)에서의 접촉률이 유선인터넷(47.5%)과 모바일인터넷(49.1%)에 비해 높게 나타났으며, 배너광고와 차이가 없는 마케팅으로 진화하고 있고, 소셜미디어상의 동영상광고는 필수적인 마케팅방법이 되었다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 표에 나타난 순위(닐슨 코리안클릭’의 자료)를 보면 네이버와 Daum이 부동의 트래픽 1, 2위를 지키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는 국내기업이 바이럴 영상의 확산을 위해서는 유저들이 가장 자주 들어가는 검색 포털을 잘 활용해야함을 말해주고 있습니다. 외국계인 유튜브와 구글이 엔터기반으로 강세를 두고있다지만, 국내 포털의 페이지 뷰를 고려한다면, 기업의 서비스와 제품을 홍보하는 바이럴 영상을 검색기반의 국내포털에 포지셔닝하는 것이 아직까지 우리나라의 온라인마케팅 상황에에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즉, 가장 트랜디하고 효과적인 마케팅방법은 아래와 같이 정리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적 특성을 고려하여, 검색기반의 플랫폼에 핵심 키워드 중심의 동영상 마케팅 전략으로 진행한 사례를 통해 동영상 검색 마케팅이라는 효과적인 방법을 알려드리고자 합니다. 즉, 검색 니즈의 유저들에게 공감할 수 있는 동영상으로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를 보여주며, 지속적으로 소비자니즈가 강한 핵심 키워드 매칭 서비스를 통해 소비자 관점의 순수 바이럴 영상과 기업의 영상을 결합한 형태의 공감과 재미, 정보가 있는 영상마케팅을 진행하는 방법입니다.

VMS(Video Matching Service)는 엠피아가 기획 제작하는 새로운 개념의 동영상 검색마케팅 서비스로서 핵심 키워드기반의 동영상 기획 제작을 한 후 주요 포털의 핵심 키워드 검색 결과 ‘동영상’ 카테고리’에 상위 노출되게 만드는 마케팅 서비스 입니다. 즉, VMS (Video Matching Service)란 검색 포털 사이트에서 핵심 키워드 검색 시,동영상 카테고리內 '동영상 노출 최적화 서비스'를 뜻합니다. 핵심적인 전략은 정보성 콘텐츠로서 최대한의 광고적 요소를 배제하고 제작을 해서 소비자들에게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죠. 결국엔 광고지만 기존의 기업중심의 광고형식을 파괴하며, 자유롭게 소비자와 소통하며 즐기는 컨텐츠를 만들어, 우리나라의 검색 포털 플랫폼에 효과적으로 포지셔닝을 할 수 있게 만들어줄 수 있는 것입니다

이와 같은 VMS의 성공사레를 몇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사례 1) ‘L’전자

[결과] 핵심키워드: ‘L전자’,’L전자김포점’,’L전자베스트샵’ 태그 키워드 최적화노출, 기업블로그를 통한 로컬기반의 행사에 활용 30~40중심의 방문/문의 증대!

사례 2) S전자 ‘스마트빔 프로젝터’

[결과] 핵심#(태그) 미니빔프로젝터, 빔프로젝터, 스마트빔, 00스마트빔외 빔프로젝 키워드 최적화 소셜커머스/오픈마켓 세일즈, 즉각적인 매출확대로 연결되었음. (이전대비 약 5배이상 매출 증대)

사례 3) 제주도‘바oo식탁

[결과] 휴가시즌이슈에 맞추어 핵심#(태그) 제주맛집, 제주표선맛집, 표선맛집, 제주현지인맛집 외 대표키워드 제주여행 등 노출 최적화 후 방문/문의 등 즉각적 매출확대 (이전대비 2~3배 매출 증대)

위 사례들을 보면 특히 중요한 것은 광고주의 마케팅 목표에 맞는 동영상 마케팅 스토리탤링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동영상을 제작할 때, 핵심 키워드 기반의 전략을 수립하여, 목적에 맞는 정보성 커뮤니케이션을 하게 되면 좋은 결과를 만들 수 있는 것이죠. 온라인시대의 동영상마케팅은 단순히 보여주고 끝나는 것이 아닙니다. 핵심 키워드 기반의 노출을 하면 키워드와 연관된 니즈에 부합된 소비자들에게 도달이 가능하며, SNS와 유투브 및 상품페이지에서도 활용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퍼포먼스 기반의 URL분석을 통해, 효율을 측정하여 퍼포먼스를 측정하여 데이터기반의 마케팅으로 더욱 좋은 성과를 만들 수 있습니다. 최근 온라인마케팅 전문 회사가 동영상마케팅의 최전선에 서게 된 것은 우연이 아니고 시대의 필연일테죠. 이제 동영상마케팅은 단순히 동영상을 잘 만들어, 소뒷걸음질로 개구리잡듯 모호하게 진행하는 영역이 더 이상 아닙니다. 핵심 키워드 기반의 소비자니즈의 분석을 하여 전략을 수립하고, SNS에 최적화된 영상마케팅을 실행하며, URL기반의 데이터분석을 통해 효율을 분석해야 성공적인 마케팅 성과를 달성할 수 있는 시대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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