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pia - 김근영 차장

이벤트, 스마트하게 활용하기.


안녕하세요, 엠피아커뮤니케이션 입니다. 오늘은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마케팅 방법 중 하나인 '이벤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누구나 하고 있어서 당연하게 여기는 '이벤트'. 그러나 이벤트도 스마트하게 활용한다면 보다 효율적인 성과를 낼 수 있습니다. 그럼 실제 진행되었던 A직영몰의 스마트한 이벤트 활용법을 알아볼까요?

스마트한 이벤트 활용법. 첫번째, 집중하라. 평일과 비교하였을 때, 주말이 되면 매출이 급감하는 패턴이 계속적으로 나타났으며 이 때문에 주말 매출 및 ROAS를 증가시킬 수 있는 방안으로 여러가지를 고심한 결과 금,토,일만 한정적으로 쿠폰을 주거나 사은품을 주는 등의 혜택을 주는 식의 이벤트를 제안하였습니다.

주말에만 사용할 수 있는 쿠폰 등의 혜택 이벤트를 진행할 때에는 진행되고 있는 다른 T&D는 OFF 후, 집중적으로 주말 혜택 이벤트만 노출하도록 하였으며, “단 3일, 한정수량, 주말만, 금/토/일만 진행되는 혜택“ 과 같은 단어 및 문장을 사용하여 고객들의 주말 쇼핑을 유도하였습니다. 한 달정도 꾸준히 주말에 혜택을 주는 이벤트를 진행하고, T&D를 대응한 결과 ROAS 패턴이 바뀌기 시작하였습니다.

스마트한 이벤트 활용법. 두번째, 한정된 혜택을 제공하라. 2월부터 본격적으로 시작하여, 금/토/일에만 제공되는 혜택 제공으로 점차적으로 주말 ROAS가 오르기 시작하였으며 경쟁사와 비교시 주말혜택을 진행하는 업체는 저희가 마케팅 중인 A직영몰 단 하나뿐이었기에 더욱 더 메리트 있게 고객들에게 어필이 되었습니다.

주말 혜택을 시행한지 2개월쯤 지난 결과, 위 그래프처럼 금/토/일의 매출이 증가하면서 효율이 오르기 시작하였으며 평균적으로 보았을 때, 900%대의 ROAS를 유지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스마트한 이벤트 활용법. 세번째, 균형잡힌 이벤트를 진행하라. 그러나 주말 혜택을 계속 진행하다보니, 고객들의 구매 패턴이 미뤄지는 현상이 나타나기 시작하였습니다. 주말에 비해 월요일~목요일의 평균 ROAS가 점차적으로 떨어지게 되었습니다. (5월 그래프 참조) 이렇게 고객들의 구매패턴이 주말로 미뤄진 현상을 극복하기 위해, 6월은 주말혜택 이벤트를 하지 않는 것으로 제안드렸고, 대신 매출이 떨어지는 요일을 체크하면서 그때그때 상황에 따라 즉각적으로 이벤트를 하는 방향으로 광고를 진행결과 다시금 평일의 매출 볼륨을 회복하게 되었습니다.

주말혜택을 계속적으로 진행할 시, 고객들의 구매 패턴이 평일에는 구매를 하지 않다가, 주말에만 몰아서 구매하는 경향으로 고착화된다면 그것 또한 A직영몰의 큰 단점이 될 수 있기 때문에 현재는 계속적으로 일 별로 매출 체크를 하면서 매출이 떨어지는 시기(비수기) 혹은 요일에만 반짝 이벤트를 진행하여 스마트하게 혜택을 진행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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