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pia - 김경애 차장

2030여성 대상, 크리스마스 등 연말연시 마케팅 꿀팁


안녕하세요, (주)엠피아커뮤니케이션의 김경애 차장입니다.

지난번 저의 칼럼(네이버 '비즈캐쳐' - 스마트한 고객응대의 비결은?)에 이어 오늘은 2030 여성 대상의 연말연시 마케팅 꿀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KB국민카드의 카드 빅데이터 (2015년)를 살펴보면, 일년 중 지출이 가장 많은 시기가 5월 가정의 달과 12월 크리스마스/연말 시즌 입니다. 5월에는 어버이날 선물, 어린이날 선물 등 지출비용 78%가 선물 비용인 반면, 12월 크리스마스 등 연말에는 선물 비용도 증가 하지만 동시에 각종 모임이나 파티 등을 위해 '자신을 위한 소비'도 많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 입니다.

그 중에서도 소비활동이 가장 활발한 연령대가 2030 세대인데요, 특히 2030 여성소비자들이 소비지출 비용이 타 연령대에 비해 높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시기적으로는 크리스마스 이브를 기점으로 화장품, 의류/액세서리 등의 구매가 점차 늘어나기 시작한다고 합니다.

타 연령대에 비해 소비지출이 높은 2030대 여성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20대 여성 소비자의 특장점

•20대 여성은 연예인의 패션/스타일에 관심이 많고, 쇼핑을 통해 즐거움을 얻는 경향이 강함.

•20대 여성은 외모에 대한 관심이 가장 높으며, 20대 여대생은 좋아하는 연예인의 스타일을 따라 하고 싶어하는 욕구가 강함

•20대 여성은 화장품과 영화, 의류 광고에 대한 관심이 높음

•20대 직장인은 정보력과 구매력이 뛰어나며, 모바일 서비스 전체 이용률 가장 높음

•전 연령대 중, 20대의 스마트기기 이용시간이 가장 많음

•스마트기기를 통한 엔터테인먼트 이용 높음 / 페이스북 타임라인 광고 인지도 높음

출처:

MCR. 2015년 소비자행태조사 보고서, kobaco

오픈서베이, SNS 및 검색포털 이용 트렌드 리포트, 2016년

(2) 30대 여성 소비자의 특장점

•30대 여성은 자신이 지향하는 가치를 포기하지 않는 대신, 가격이나 혜택 등을 보다 세밀히 따져 소비하는 편.

•상대적으로 결혼 연령이 빠른 편인 여성의 주된 관심사는 ‘자녀양육’

•기혼자의 경우, 가족을 위한 소비 비중 높음,

•미혼자의 경우, 나를 위한 투자를 즐김

•30대 여성은 화장품과 의류, 생활/주방가전과 세탁/위생용품 광고를 주의 깊게 보는 편

•30대 여성이 가상광고에 가장 관심이 많음

•30대는 페이스북 광고 형태 중, ‘동영상이 있는 게시글’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고 응답

•30대의 모바일 쇼핑 이용률이 전년 대비 크게 증가하며, 20대와 함께 모바일 쇼핑 서비스의 핵심 유저로 부상함

•30대도 이제는 스마트폰이 필수 매체

출처:

오픈서베이, SNS 및 검색포털 이용 트렌드 리포트, 2016년

출처:

KISA, 2015 인터넷이용실태조사, 2016년 KISA, 2015 모바일인터넷이용실태조사, 2016년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2030여성은 화장품, 의류 광고에 관심이 높으며, 20대 직장인은 정보력과 구매력이 뛰어나고, 30대 여성은 자신이 지향하는 가치를 포기하지 않는 대신, 가격이나 혜택 등을 세밀히 따져 소비하는 편입니다. 또한 30대 기혼여성은 구매중심이 가족중심으로 맞춰져 있고, 가격이 높더라도 지불할 의사를 가지고 있으며, 이 두 연령대 모두 모바일 쇼핑 서비스의 핵심 유저이며, 페이스북 타임라인 광고 및 동영상이 있는 게시글 광고에 대한 인지도가 높고 가장 기억에 남는다고 하였습니다.

그렇다면, 이들 2030여성들을 위한 크리스마스 등 연말 마케팅을 진행 할 때, 어떤 광고상품으로 어떻게 진행하면 더욱 효과적일까요?

첫 번째, 모바일 잠금화면 광고인 '버즈스크린'은 세계 유일의 모바일 잠금화면 네트워크 광고 플랫폼으로 여성의 비율이 60%이며,특히 2030대 유저 비율이 61%나 됩니다. 또한, 성별/연령별 뿐만이 아니라 기혼/미혼, 구매이력, 광고참여 등 다양한 방법으로 소구타겟팅이 가능하여 검색광고나 기타 배너 광고보다 높은 전환을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운영 TIP)

20대 대학생, 2~30대 직장여성, 2~30대 기혼여성 등 타켓을 세분화하여 각기 다른 시간, 다른 소재로 하여 성과측정 후 반응률이 높은 타겟에 집중하여 게재

운영사례)

* D화장품

•광고목적 : 피부테스트 후 무료샘플 신청

•이벤트 운영기간 : 2주

•타겟 : 2~30대 여성

•광고비 : 500만원

•광고클릭 : 약11만 건

•샘플신청 : 약3만 9천건

•전환률 : 35% (검색광고대비 5배 이상의 전환 발생)

두 번째, 'Appier'는 인공지능(AI)기반의 광고 플랫폼으로 아시아. 태평양지역 12개국에 서비스되고 있으며, 인공지능기반으로 전환 확률이 높은 프리미엄 유저를 집중 타겟팅하여 광고 효율을 극대화 하고 있습니다. 또한, 크로스 스크린 타겟이 가능하며, (다수의 디바이스를 사용하는 한 명의 유저 타겟) 정확도는 85%이상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운영 TIP)

• 구매금액이 크거나 구매빈도가 높은 유저들과 유사한 패턴을 보이는 잠재고객을 서칭하여 타겟팅 후 광고게재

• 타겟유저의 관심사/행동/인구통게 등의 정보를 활용하여 신규유저 확보.

• 단순히 홈페이지만 방문한 유저보다 구매완료/장바구니/아이템 클릭 등 이벤트를 발생시킨 유저일수록 구매가능성이 높아지는 패턴을 보임

운영사례)

* 의류쇼핑몰 C사

• 캠페인 목표 : ROAS 2,000% 이상

• 캠페인 라이브 2일차 부터 ROAS 2,000% 달성,

• 현재 ROAS 4,000% 유지 중.

• 평균 CTR : 1.25%

* 화장품쇼핑몰 A사

• 캠페인 목표 : 신규 회원가입 및 매출증대 (CPA 8,000원 이하)

•캠페인 라이브 10일차부터 CPA 8,000원 이하 달성

•광고집행 전 대비 회원가입 및 결제건수 15%증대.

세 번째, 페이스북은 세계 최대의 소셜네트워크 서비스이며, 2030여성들의 광고 인지도나 광고 기억면에서 타 소셜네트워크보다 높습니다. 또한, 페이스북의 페이지 광고 단가는 검색광고 단가와 비교했을 경우 비교적 저렴하며, 타케팅 역시 GDN보다 더 정교합니다. 그리고, ‘페이지 게시물’ 광고의 경우 별도의 콘텐츠 보완 없이 광고주의 판단에 따라 즉시 광고를 집행 할 수 있는 신속성이 있습니다.

운영 TIP)

• 브랜드의 컨셉에 특화된 이벤트로 타깃과의 거리를 줄여나가 도달율을 높이고, 도달과 참여를 높이기 위해서는 공유가 필수.

• 공유가 잘 되기 위해서는 재미, 정보, 감동 이 세 가지 중 적어도 2가지 이상 담아 콘텐츠를 만들며, 텍스트 보다는 이미지에 집중한다

운영사례)

* S패션스토어

• 캠페인목표 : 2030여성들에게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 이를 바탕으로 매출 증대

• 캠페인 운영 : 구매 단계별 마케팅을 위한 타겟팅

• 브랜드인지도 제고 단계 : 제품을 착용한 사람들의 자연스러운 모습을 담은 컨테츠를 활용해 사진광고

• 매출증대 단계 : 인기 상품 및 할인 쿠폰, 가격 프로모션을 소재로 한 슬라이드 광고

• 피팅 모델 비하인드 스토리를 담은 동영상 광고제작 후, 동영상을 조회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리타겟팅 광고 진행.

• 캠페인운영결과 : 광고비대비 수익률4배 증가, 쇼핑몰 검색량 3배 증가, 행동당 비용 50%감소

자, 이제 칼럼을 마무리 해 보겠습니다.

연말연시 쇼핑 시즌은 11월 초부터 시작되어 평균 구매액이 10월 대비 29% 상승합니다. 판매량과 사이트 방문자 수는 12월에 각각 12%와 14% 증가합니다.

즉, 11월말 부터 연말까지는 실제 쇼핑시작으로 크리스마스 전주에 구매전환 정점을 찍으며, 12월 중순까지 꾸준히 사이트 내 매출 증가가 이어지는거죠. 이 시기를 잊지마세요.

또한, 바쁜 연말연시에는 이동중일 때 더 많은 쇼핑을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 기간에는 PC보다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된 광고를 진행하시는 것이 효과적이라는 걸 명심하세요 :-)

지금 바로 문의하고 싶으시다면 아래 이미지를 클릭하세요 ^^

#맞춤형광고운영 #연휴기간마케팅 #연말연시마케팅 #데이터분석 #데이터마케팅 #MPIA #엠피아 #엠피아커뮤니케이션 #버즈스크린 #appier

mpialogo_fullname_white.png

(주)엠피아커뮤니케이션

서울 강남구 강남대로 642 송천빌딩 6층

02-324-7272 , ad@mpia.co.kr

© 2020 by MPIA COMMUNICATIONS CO., LT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