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Mpia - 김근영 차장

오픈마켓을 처음 진행하는 초보자를 위한 판매 TIP


오픈마켓으로 실제 약 20일만에 월 주문건수를 3배 이상 올린 경험을 바탕으로 이제 오픈마켓을 처음 시작하려는 분들에게 몇가지 TIP을 알려 드릴려고 합니다.

전체적인 프로세스 보다는 오픈마켓 내의 광고, 특히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는 키워드 광고 운영 노하우와 상품페이지 구성중 가장 중요한 이미지 관련 노하우를 설명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다양한 오픈마켓 전략들이 있으나 아래 소개한 전략으로 오픈마켓을 시작하신다면 오픈마켓 진입후 초반 목표는 충분히 달성이 가능합니다.

* 오픈마켓 키워드 광고 노하우 *

1. 대표키워드로 과감하게 광고비를 투자하라.

기존 네이버 SA광고와는 차별화된 키워드 운영이 필요합니다. 네이버 SA의 경우 광고비 예산상으로 이유로 대표키워드 보다는 세부키워드로 운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오픈마켓의 경우 네이버 SA에 비해 약 3배 정도 검색량이 적기 때문에 세부키워드로 광고를 운영할 경우 검색량 및 유입량이 거의 없습니다. 그러므로 과감하게 대표키워드 위주로 운영이 필요합니다. 또한 오픈마켓을 처음 진행하는 경우에는 특히 대표키워드로 상위노출을 통해 유입량을 증가시키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2. 주력상품으로 최상위 노출을 하라

다양한 상품을 보유하고 있을 경우 주력 상품을 최상위로 노출을 하는 것이 효율적입니다. 또한 광고예산이 충분하다면 주력 상품을 1~2순위로 노출하고 두번째로 주력하는 상품은 4~5순위로 노출을 하면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고객들의 검색시 두가지 이상의 상품이 보일 경우 신뢰성 및 인기도로 고객들의 구매를 유도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더불어 가격비교 사이트로 자사상품을 검색시 가격이 낮게 나오는 오픈마켓의 광고예산을 집중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각 오픈마켓마다 고객들에게 주는 혜택이 상이하게 때문에 가격비교 사이트에서 나오는 최저가격을 확인하고 해당 오픈마켓의 순위 및 키워드의 수를 증가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주력 상품을 최상위로 노출한 예]

* 오픈마켓 상품구성 노하우 *

1. 동일한 기능의 상품은 묶어서 노출하라

다양한 상품의 페이지를 기본적으로 제작을 하면서 동일한 기능의 상품을 묶어서 상품페이지를 구성해야 합니다. 오픈마켓의 경우 다양한 상품이 존재하기 때문에 단일 상품페이지로 구성을 하기 보다는 여러상품을 한 번에 노출을 함으로써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한 페이지에서 구매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사이즈별로 상품이 구성이 되어 있다면 옵션 기능을 통해 사이즈별로 선택에서 구매를 할 수 있도록 고객들에게 노출을 해야 합니다.

[사이즈별 상품 노출예]

2. 여러상품을 한 페이지 노출시 최저 비용상품의 가격을 표시하라

상품마다 가격이 다를 경우 최저비용의 상품가격을 표시해야 합니다. 그래야 고객들의 유입을 증가시킬수 있으며 그로 인해 가격비교 사이트에 최상위로 노출을 할 수가 있습니다.

[최저비용금액 노출예]

3. 추가구성 상품을 꼭 같이 노출하라

상품마다 액세서리 개념의 상품이 존재 합니다. 이럴 경우 추가구성 기능을 활용하여 구매를 유도하므로써 더 많은 매출을 올릴 수가 있으며 고객들의 추가구매의 불편함을 해소 할수 있습니다.

[추가상품 노출예]

4. 대표이미지의 퀄리티를 항상 신경써라

네이버 검색처럼 광고문구로 유입을 하는 것이 아닌 오픈마켓의 경우 이미지에서 유입이 결정될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대표이미지의 경우는 상품의 간단한 이미지보다는 상품의 가장 큰 장점을 부각할 수 있는 이미지가 필요합니다. 또한 단순한 이미지보다는 문구를 이미지에 삽입하면서 고객에게 꼭 어필 할 수있는 문구의 삽입이 필수입니다. 경쟁업체들의 이미지를 수시로 체크하면서 차별화된 이미지로 노출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대표이미지 수정 노출예]

5. 상품상세페이지의 구성을 알차게 하라

대표이미지가 고객의 유입을 위해 신경을 쓴다면 구매를 위해서는 상품상세페이지가 중요합니다. 당연히 이미지의 경우는 상품의 중요한 기능 및 설명이 기본적으로 고객에게 쉽게 다가갈수 있도록 해야 하며 그 외 추가로 어떤 고객에게 필요한지 상품만의 가장 큰 장점은 무엇인지 명확하게 표현해야 합니다. 더불어 상품에 대한 설명으로 모두 채우기 보다는 다양한 의미의 이미지를 삽입하므로써 고객들에게 상품의 인지도를 높이는 것도 필요합니다.

[상품상세이미지 제품특성 노출예_제품 특징 강조 및 특정 타겟층 소개]

[상품상세이미지 제품특성 노출예_가정의달을 위한 특별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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